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 P-ISSN1598-1487
  • E-ISSN2671-1487

기록 콘텐츠 개발 모형에 관한 연구 - 건축 문화재 기록을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Developing Model of Record Contents: Focused on the Architecture Cultural Property Record

한국기록관리학회지, (P)1598-1487; (E)2671-1487
2009, v.9 no.1, pp.221-248
https://doi.org/10.14404/JKSARM.2009.9.1.221
류한조 (한국방송공사)
김익한 (명지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이 글은 기록을 이용한 재현 콘텐츠를 개발하는 절차모형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모든 기록은 본질적으로 대상을 재현할 수 있는 속성을 지니므로, 이러한 속성을 활용하여 재현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 재현대상을 건축문화재로 선정한다면 건축문화재 가치와 기록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일정한 틀을 적용하여야 한다. 이 글은 이러한 과정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Abstract

All records have attribute of representing the object, so archives should develop digital record exhibition to facilitate attribute that representing the object. If building cultural properties are chose as the represented object, it should be followed by analysis of nature values and record contents and applied to the suitable framework. Therefore, this study suggests the organized process of designing the framework which develops digital representing contents based on records.

참고문헌

1

강내희. (2000). 재현체계와 근대성-재현의 탈근대적 배치를 위하여. 문화과학, 24, 16-1.

2

강수나. (2009). 건축문화재 기록의 특성과 관리 방안 연구. 기록학연구, (19), 3-55.

3

강진갑. (2003). 경기도 문화유산 가상현실체험시스템 개발과 인문학자의 역할. 인문콘텐츠학회, 113(창간), -.

4

강진갑. (2007). 한국문화유산의 디지털 콘텐츠화 연구 - 경기도 역사문화체험 가상현실 시스템을 중심으로.

5

공주대학교. 기록이 있는 역사교실 1.

6

김성희. (2002). 인터넷상의 디지털 문화컨텐츠 분류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3), 181-200.

7

김형숙. (2000). 전시에 있어서 재현의 의미.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14, -.

8

문화재청. (2005). 제주 이승만별장 기록화 조사 보고서.

9

문화재청. (2006). 조흥은행 대전지점 기록화 조사 보고서.

10

박근수. (2003). 한국근대건축물의 보전관리지침 구성방안 연구: 개화기~1950년까지 건립된 지정․등록문화재를 중심으로.

11

박성수. (2000). 재현, 시뮬라르크, 배치 In : 문화과학:문화과학사.

12

박소연. (2005). 문화재 디지털 복원을 통한 디지털 문화 컨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6(1), 485-495.

13

박치완. (2006). 재현(-파괴) 논쟁과 실재물음. 해석학연구, (18), 55-104.

14

서정철. (1989). 소쒸르 기호학의 제문제 -기호학 연구의 최근 동향(Ⅰ). 불어학연구, 7, -.

15

신항식. (2005). 재현의 기호학적 이해와 형상적 미술론. 미학예술학연구, 22, 157-190.

16

심성보. (2007).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구성 및 개발절차.

17

오종환. (1997). 재현과 허구의 관계에 대한 고찰-회화적 재현을 중심으로. 미학, 22, -.

18

유동환. (2003). 고건축, 디지털 세트로 거듭나다. 인문콘텐츠, (창간), -.

19

유재옥. (2006). 국내 문화콘텐츠 제공 웹사이트에 관한 평가.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2), 43-64.

20

이도흠. (2003). 텍스트와 현실의 재현, 그리고 반영과 굴절의 문제. 문학과경계, 9, -.

21

이도흠. (2005). 재현의 위기론의 타당성과 한계. 미학예술학연구, 22, 125-156.

22

이민경. (2008). 문화재정보에 게시된 역사적·학술적·건축적 가치의 내용적 의미 - 등록문화재 중 주거용 건축물을 중심으로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24(5), 177-184.

23

이상준. (2005). 기록물관리기관의 건축기록물 관리에 관한 연구 - 서울시 중구를 중심으로.

24

이유경. 정보기술을 활용한 전통문화 컨텐츠 개발 방법론.

25

이윤경. (2007). 아카이브즈의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26

이인화. (2003). 디지털 스토리텔링:황금가지.

27

이정숙. (2005). 곰브리치의 지각과 그의 회화적 재현. 미학예술학연구, 22, 39-69.

28

이주영. (2005). 재현의 관점에서 본 예술과 실재의 관계. 미학예술학연구, 22, 5-38.

29

장석하. (2006). 한국근대주거건축물 보존 및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주거학회논문집, 17(2), 87-96.

30

이희숙. (2004). 인터넷을 통한 기록관의 서비스 활동에 관한 연구 -교육․전시활동을 중심으로.

31

조미현. (2004). e-Learning 컨텐츠 설계:교육과학사.

32

진중권. (1997). 미학 오딧세이 2:새길.

33

한국국가기록연구원. (2007). 사료 콘텐츠 구축을 위한 모형 및 절차 개발 연구: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34

허만욱. (2008). 문화콘텐츠에서의 디지털스토리텔링 양상과 방향 연구. 우리문학연구, 23(23), 299-325.

35

Burcaw, George Ellis. (2001). 큐레이터를 위한 박물관학:김영사.

36

Ham, Gerald P. (2002). 아카이브즈와 매뉴스크립트의 선별과 평가:진리탐구.

37

Hobbs,Catherine. (2001). Personal Archives - The Character of Personal Archives: Reflections on the Value of Records of Individuals. Archivaria, 52, -.

38

Miiller, Fredric. M. (1990). 아카이브와 매뉴스크립트의 정리와 기술:진리탐구.

39

Pugh, Mary Jo. (2004). 기록정보서비스:진리탐구.

40

Unesco. Convention Concerning the Protection of the World Cultural and Natural Heritage.

41

Yeo,Geoffrey. (2007). Concepts of Record(1): Evidence, Information, and Persistent Representations. American Archivist, 70, -.

42

경기도 역사문화체험 가상현실 시스템. http://www.vrkg21.net/portal/index.asp?lang=kor.

43

국가기록원 나라기록포털. http://contents.archives.go.kr.

44

국가문화유산포털. http://www.heritage.go.kr/index.jsp.

45

국립문화재연구소 문화유적총람. http://all.nricp.go.kr.

46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정보 콘텐츠. http://contents.kdemo.or.kr.

47

자금성 가상현실 시스템 The Forbidden City. http://www.beyondspaceandtime.org.

48

아우슈비츠 수용소 콘텐츠. http://www.ushmm.org/wlc/article.php?ModuleId=10005189.

한국기록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