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성 분석

The Analysis of Educational Effectiveness on Archival Contents for History Education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1598-1487; (E)2671-7247
2015, v.15 no.3, pp.193-217
https://doi.org/10.14404/JKSARM.2015.15.3.193
신예진 (대구경북지방병무청)
최재황 (경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이용자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하여 고안한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활용 수업 결과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실험법을 통해 검사하고,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의 교육적 효용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역사교육용 기록정보 콘텐츠의 국내외 사례를 역사적 사고력의 증진에 중점을 두어 분석하였고, 그 결과 얻은 시사점을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에 반영하여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역사적 사고력 콘텐츠를 활용한 수업은 학생들의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인 연대기 파악력, 역사적 탐구력, 역사적 상상력, 역사적 판단력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전․사후검사의 평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학생들은 사후검사에서 보다 고른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keywords
historical thinking, archival contents,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역사적 사고력, 기록정보 콘텐츠, 교육용 콘텐츠, 기록 콘텐츠, 기록정보서비스

Abstract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educational effectiveness of historical thinking contents through the experimentation methodology. The procedures of this study will review foreign and domestic historical thinking cases of archival contents for history education; derive some implications from the review; and apply the implications to classes targeted for first year high school students. It can be said that classes utilizing historical thinking contents have beneficial effects on the subcategories of historical thinking, that is, chronology comprehension ability, historical inquiry ability, historical imagination, and historical judgment ability. The average between before and after examination results shows a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 In addition, this study shows that students obtain better scores after examination than before.

keywords
historical thinking, archival contents, archival contents for education,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역사적 사고력, 기록정보 콘텐츠, 교육용 콘텐츠, 기록 콘텐츠, 기록정보서비스

참고문헌

1.

강영아. (2007). 연표학습을 통한 역사적 사고력의 발달.

2.

강현태. (2008). 학업성취도에 따른 역사적 사고력의 차이 -연대기파악력과 역사적 판단력을 중심으로-. 역사교육연구, (8), 137-184.

3.

김솔. (2013). 대통령기록물 온라인 콘텐츠의 초등교육 활용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지, 13(1), 59-79.

4.

김지수. (1997). 역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사료학습 연구 : 고등학교 세계사를 중심으로.

5.

김한종. (2005). 역사교육과 역사인식:책과함께.

6.

문명숙. (2013). 기록콘텐츠를 활용한 역사인물교육에 관한 연구.

7.

박성경. (2004). 사회과 부도 활용이 역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 6학년 사회과 역사영역수업을 중심으로.

8.

심성보. (2007). 교수학습자료용 기록정보 콘텐츠 서비스의 구성 및 개발. 기록학연구, (16), 203-258.

9.

양호환. (2000). 역사학습의 인식론적 모색. 역사교육, 75, 1-21.

10.

양호환. (2001).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삼지원.

11.

오정현. (2009). 역사과 평가 문항의 위계성 검토. 역사교육연구, 9(9), 97-144.

12.

오항녕. (2007). 역사교육의 또 다른 지평, ‘아카이브’. 역사교육, (101), 297-327.

13.

외교부. 영국개황.

14.

이은영. (2011). 교육용 기록정보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15.

임윤식. (2008). 초등사회과에서 사료를 활용한 역사적 사고력 평가방안.

16.

장문각. (2011). 역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비판적 역사 글쓰기 방안 : 역사관 적용 학습 중심으로.

17.

장선영. (2011). 워크숍용 기록정보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 초등학교 5학년 사회를 중심으로.

18.

전수진. (2008). 보존기록관리기관의 온라인 콘텐츠 유형과 특징. 한국기록관리학회지, 8(2), 127-152.

19.

정나래. (2012). 중학생의 역사적 판단력 신장을 위한 수업 방안 연구 : 여말선초 '조선의 건국'을 중심으로.

20.

丁海俊. (1996). 歷史的 思考力을 기르는 探究學習의 方向.

21.

최상훈. (2000). 역사적 사고력의 하위범주와 역사학습목표의 설정방안. 역사교육, 73, 1-35.

22.

최상훈. (2000). 역사적 사고력의 학습 및 평가방안.

23.

최상훈. (2012). 역사과평가의 이론과 실제:책과함께.

24.

최세훈. (2004). 역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인물을 통한 감정이입적 역사학습 프로그램 개발.

25.

홍은민. (2011). 의사결정 에피소드 협동학습 프로그램이 역사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26.

DocsTeach. http://docsteach.org.

27.

국가기록원 교육 콘텐츠. http://www.archives.go.kr/next/theme/themeView04.do.

28.

미국 NARA 교사용 자료 사이트. http://www.archives.gov/education.

29.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로 배우는 민주화운동 콘텐츠. http://archives.kdemo.or.kr/Contents.

30.

영국 TNA의 교육사이트. http://www.nationalarchives.gov.uk/education.

한국기록관리학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