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한 다중지능이론 기반의 교육프로그램 개발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 Programs Using Presidential Archives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P)1598-1487; (E)2671-7247
2013, v.13 no.3, pp.99-125
https://doi.org/10.14404/JKSARM.2013.13.3.099
김건 (전북대학교)
김태영 (전북대학교)
배삼열 (전북대학교 기록관리학과)
이은진 (전북대학교)
김용 (전북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에서는 다중지능이론과 자원기반학습이론을 기반으로 대통령기록물을 활용하여, 아동․청소년의 다중지능 발달을 위한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방법으로 국내외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문헌조사․분석 및 담당자 면담을 시행하였다. 이를 통해 미국과 국내의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을 다중지능영역측면에서 비교․분석을 통하여 다양한 다중지능영역을 만족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 구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한 기대효과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학습자의 학업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둘째로는 대통령기록물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용도를 증진시킬 수 있다.

keywords
대통령기록물, 교육 프로그램, 다중지능이론, 자원기반학습, Big6 모형, presidential archives, education program,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resource-based learning, big six model

Abstract

This study proposes an education program using presidential archives to develop the multiple intelligence of children and the youth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and the resource-based learning theory. To accomplish this, we performed a literature review and interviews with an archivist working in the Presidential Archive in Korea.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Presidential Archives’ education programs between the U.S. and Korea. This study can be useful and valuable in developing education programs in two areas, with the first area being the fact that the proposed program could help learners improve academic abilities by developing multiple intelligence and the second area being the fact that the program could increase the awareness of the importance of presidential archives. With the proposed program, the utilization of presidential archives can be facilitated.

keywords
대통령기록물, 교육 프로그램, 다중지능이론, 자원기반학습, Big6 모형, presidential archives, education program,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resource-based learning, big six model

참고문헌

1.

국가기록원. (2007). 대통령기록관 설치․운영 방안연구. 국가기록원.

2.

김효정. (2008). 초등학교 아동에 대한 다중지능 프로그램 효과 메타분석.

3.

김희정. (2008). 기록관의 교육서비스 사례유형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8(1), 27-43.

4.

박성희. (2010). 대통령기록관 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5.

백영균. (2010). (유비쿼터스 시대의)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학지사.

6.

서은경. (2006). 이용자 중심의 기록정보 활용 및 서비스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6(1), 65-92.

7.

손미. (1999). 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을 통한 자기 주도 학습 및 정보활용능력 신장. 초등교육연구, 13(1), 185-211.

8.

신성희. (2008). 다중지능이론에 근거한 독서교육 프로그램 개발.

9.

신재한. (2011). Big6 모형의 단계별 읽기 전략을 통한 창의성 신장 방안. 교육연구, 50, 51-71.

10.

양수경. (2009). 기록-자원기반학습 모형의 적용 및 실험.

11.

양은희. (2006). 정보탐색문제 해결 학습에서 Big 6 모형의 적용.

12.

양현정. (2010). BIG6 모형을 적용한 국어과 도서관협력수업이 정보활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13.

유구종. (2007). 유아교육에서의 다중지능 접근 활동과 평가를 통한 통합교육 방안. 홀리스틱교육연구, 11(1), 51-72.

14.

윤은경. (2012).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15.

이병기. (2006).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25-46.

16.

이수경. (2010). 청소년, 도서관에서 길을 찾다: 공공도서관 청소년 정보활용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경기도사이버도서관.

17.

이숙경. (2007). 대통령기록관 설립에 따른 기록물 활용방안- 전시․교육․홍보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18.

이은숙. (2009). 대통령기록관의 교육 프로그램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19.

이진영. (2012). 기록자원에 기반한 대통령기록관의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20.

이현혜. (2012). 대통령기록관 교육프로그램 활성화 방향 연구.

21.

전용호. (2008). 대통령기록관의 기록정보 서비스 체계 연구 : 한국의 대통령기록관을 중심으로.

22.

정광훈. (2013). 우리나라 대통령기록물의 분류기준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7(1), 419-448. http://dx.doi.org/10.4275/KSLIS.2013.47.1.419.

23.

조민지. (2006). 대통령 기록관의 서비스 프로그램 사례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6(2), 157-184.

24.

조혜령. (2006). 학습자원을 기반으로 한 자원기반학습의 효과 연구. 한국교육논단, 5(2), 61-81.

25.

한현진. (2008). 자원기반학습을 위한 기록정보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기록관리학회지, 8(1), 143-165.

26.

Eisenberg, Michael B.. (1990).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Ablex.

27.

Ellis, Sylvia. (2000). US Presidential Libraries: the Culture and Reality of the Freedom of Information Act. Archives-London-British Records Association-, 25(103), 142-153.

28.

한미경. (2011). A Study on the Suggestions and Analysis on the Education Programs in the Presidential Libra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Knowledge Content Development & Technology, 1(1), 39-60.

29.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2009). Reprot on Alternative Models for Presidential Libraries. http://www.archives.gov/presidential-libraries/reports/report-for-congress.pdf.

30.

Thomas, C. A.. (2007). Benjamin Hufbauer. Presidential Temples: How Memorials and Libraries Shape Public Memory. The American Historical Review, 112(4), 1221-1222.

31.

Thompson, B. C.. (1995). Making History: The Sitting Modern President and the National Archives. Government Information Quarterly, 12(1), 17-32.

32.

Yakel, Elizabath. (2004). Information Literacy For Primary Sources: Creating a new Paradigm for Archival Researcher Education. OCLC System & Services: International Digital Library Perspectives, 20(2), 61-64.

33.

Yakel, Elizabath. (2007). Presidential Libraries: Merging Public Records and Private Lives. OCLC System & Services: International Digital Library Perspectives, 23(3), 238-241.

34.

대통령기록관. http://www.pa.go.kr/.

35.

Dwight D. Eisenhower Library. http://www.eisenhower.archives.gov/.

36.

Franklin D. Roosevelt Library. http://www.fdrlibrary.marist.edu/.

37.

George H. W. Bush Library. http://bushlibrary.tamu.edu/.

38.

George W. Bush Library. http://www.georgewbushlibrary.smu.edu/.

39.

Gerald R. Ford Library. http://www.fordlibrarymuseum.gov/.

40.

Harry S. Truman Library. http://www.trumanlibrary.org/.

41.

Herbert Hoover Library. http://hoover.archives.gov/.

42.

Jimmy Carter Library. http://www.jimmycarterlibrary.gov/.

43.

John F. Kennedy Library. http://www.jfklibrary.org/.

44.

Lyndon B. Johnson Library. http://www.lbjlibrary.org/.

45.

National Archives and Records Administration. http://www.archives.gov/.

46.

Richard Nixon Library. http://www.nixonlibrary.gov/index.php.

47.

Ronald Reagan Library. http://www.reagan.utexas.edu/.

48.

William J. Clinton Library. http://www.clintonlibrary.gov/.

한국기록관리학회지